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

관리감독자가 놓치면 안되는 현장근로자와의 의사소통 방법

by 정Bo 2024. 6. 5.
반응형

관리감독자가 배양하여야 할 능력 중 한가지로 현장근로자와의 의사소통이 빠질수 없는데요. 여기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라 함은 두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 간에 의견, 감정, 정보를 교환하고 의미를 공유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상징을 통한 정보나 의사를 전달 하는 것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의사소통은 조직 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 요건입니다. 'Fortune'지가 선정한 100대 기업의 인사팀장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조사하였는데 상위 10개의 능력으로 대인관계, 경청, 설득과 동기부여, 프리젠테이션,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상담, 갈등관리, 코칭, 인터뷰, 읽기와 쓰기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제시된 10가지의 능력들의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제시된 10가지의 능력 모두가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관리감독자라면 갖추어야 할 능력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에 대해 제대로 알아봐야합니다. 먼저,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애요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장애요인

1. 메세지 구성상의 문제

먼저 정보의 누락 및 왜곡이 있습니다. 즉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주어야 함에도 불고하고 자기에게 불리한 정보를 누락시키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평가 결과를 전달할 때 총 점수만을 제공하고 이러한 평가의 과정을 생략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기술 부족으로 문장구성이 잘못괴었거나 부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부적절한 매체의 사용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두번째로는 부적절한 매체의 사용으로 전달하는 자가 메세지를 전달 하는 데 적절하지 못한 매체를 사용하게 되면 수신자의 메세지 수신 자체를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인 메세지를 해석한느 과정에서까지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3. 수신자의 메세지 수신상의 문제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세번째로는 경청의 실패, 정보의 과다, 반응 피드백 결여 등 메세지 수신상의 문제가 있습니다. 메세지를 선택적으로 청취함으로써 일어나는 경청의 실패와 한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일시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수신자는 모두 수신하는데 한계를 갖게 되고 마지막으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듣는 수신자가 아무런 반응이 없을때 일어나는 장애요인입니다.

4. 메세지 해석상의 문제

마지막 의사소통 장애요인으로는 해석상의 문제로 송신자에 대한 신뢰 결핍, 준거체계의 차이, 선입견, 감정상태등이 있습니다. 전달하는 자가 과거 여러차례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사례가 있거나, 세대 간 사고방식이 다른 경우, 전달된 정보의 특정 내용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감정사태가 메세지 해석에 미치는 영향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개선방안

"적극적 경청은 단순히 상대의 말을 듣는 것과 다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사소통간에 메세지를 적극적으로 해독하고 해석하고 확인하며 듣는 것을 적극적 경청이라고 하는데요. 먼저 본인의 경청 스타일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스타일을 바꿀 줄 아는 지혜도 경청의 효과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모델은 효과적 경청을 위해 필요한 여섯 가지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듣기(Hearing), 이해(Understanding), 기억(Remembering), 해석(Interpreting), 평가(Evaluating), 반응(Responding)이 효과적 경청을 위한 여섯가지 활동들 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효과적이고 개선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전달되는 메세지를 이해하려는 것,  앞서 보낸 메세지를 기억하는 것 등 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